본문 바로가기
생활의 꿀팁

커피가 공황장애에 미치는 영향과 커피 대용 음료 추천

by 짱두맘 2023. 3. 17.
반응형

1. 커피가 공황장애에 미치는 영향

커피의 주요 활성 성분인 카페인이 공황장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. 공황장애는 심장이 두근거리고 열이 나고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등의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며 심한 공포나 불안함이 갑작스럽게 반복적으로 나타난다. 카페인은 심박수, 혈압 및 과호흡을 포함하여 신체의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는 자극제이다. 당연히 이러한 증상은 공황발작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것이다. 

썸네일-커피
커피와 공황장애

정신 약리학 저널에 발표된 2004년 연구에 따르면 단일 용량의 카페인이 대조군(일반인)에 비해 공황장애가 있는 개인의 불안 증상과 생리적 각성을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. 2009년 불안 장애 저널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카페인 섭취가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의 공황 발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. 그러나 공황장애가 있는 모든 사람이 카페인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카페인과 공황과의 관계는 좀 더 복잡하고 개인차가 있다는 것이다. 일부의 사람들은 증상 악화 없이 적당량의 카페인을 견딜 수 있는 반면 카페인을 완전히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. 

2. 커피 대용 음료 추천

커피 대신 카페인이 없는 대안을 찾고 있다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의외로 다양하다. 사람들이 커피 대용으로 많이 즐기는 음료를 소개해보겠다.

  1.  허브차 : 커피를 대체할 수 있는 진정 효과와 만족감을 주는 다양한 허브티가 있다. (캐모마일, 페퍼민트, 생강차)
  2.  디카페인 커피 : 커피의 맛을 좋아하지만 카페인을 피하고 싶다면 디카페인 커피가 확실한 선택이 될 수 있다. 그러나 디카페인이라도 카페인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카페인에도 영향을 받는 사람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.
  3.  핫 초콜릿 : 달콤하고 만족스러운 것을 찾고 있다면 핫 초콜릿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. 보통 코코아 가루, 설탕, 우유 또는 물로 만들어지며 취향에 맞게 섞어 먹으면 된다.
  4.  과일 주스 : 과일 주스는 카페인이 없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. 
  5.  스무디 : 스무디는 하루를 시작하는 건강하고 맛있는 방법이 된다. 과일, 야채 및 기타 재료를 추가하여 상큼하고 영양가 있는 음료를 만들 수 있다. 
  6.   :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.
  7.  콤부차 :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발효차이다. 카페인 없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도 함유되어 있다.
  8.  우유 : 간단하고 편한 것을 찾고 있다면 따뜻한 우유 한 잔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. 꿀이나 계피를 조금 넣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.

3. 공황장애에 도움이 되는 음료

공황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특정 음료는 없지만 일부 음료는 증상을 완화하거나 진정 효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 아래에 음료들이 약간의 안도감을 줄 수 있지만 전문적인 치료를 대신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.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거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여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최우선이다.

  1.  캐모마일 차 : 캐모마일은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불안을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  2.  녹차 : 녹차는 이완을 촉진하고 불안을 줄일 수 있는 아미노산인 L-테아닌이 함유되어 있다.
  3.  따뜻한 우유 : 따뜻한 우유에는 휴식과 수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포함되어 있다.
  4.  카바 : 카바는 이완을 촉진하고 불안을 줄이는 데 자주 사용되는 식물이다. 그러나 카바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.
반응형

댓글